본문 바로가기

daily life

요로결석이 생기는 이유, 증상

728x90

요로결석이 생기면 매우 아프다. 혈뇨, 통증, 고열, 구토등 다양항 증상이 나타난다. 요로결석은 신장결석, 요관결석, 방광결석, 요도결석으로 나눌 수 있으며 20~40대에 많이 나타나고 남자가 여자보다 2배 더 많이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요로결석의 치료를 위해 찾아야 하는 진료과는 비뇨의학과이다. 

 

요로결석 발생되는 원인

여러 원인이 있으나, 흔히 알려져 있는 바로는 수분섭취 감소로 인해 발생하는 것이 크다고 한다. 수분 섭취가 감소하면 요석형성이 증가 하기 된다. 유전적인 부분이 있으나 후천적 습관도 연관성이 있기 때문에 수분섭취는 꼭 필요한 부분이다. 추가적으로 말하자면 기본적으로 땀으로 배출되는 수분이 800ml~1L정도 되기 때문에 기본 2L정도 마셔 주는 게 좋다. 

 

요로결석의 또다른 원인으로 온도를 들 수 있다. 땀으로 배출되는 수분이 많아지는 여름에는 소변이 진해질 수 있기 때문에 요로결석이 생길 가능서잉 농후하다. 

 

요로결석 증상

요로결석의 가장 큰 특징이라고 볼 수 있는 게 통증이다. 갑작스럽게 옆구리 통증이 찾아오는데 너무 심할 경우 응급실을 가는 이들도 많을 정도로 통증이 엄청나다. 통증은 지속적으로 발생될 수도 있으나, 가장 흔한 통증은 통증이 있다가 사라졌다가를 반복하는 간혈적 통증의 경우다. 

 

요로결석이 방광 근처까지 내려오게 되면 빈뇨와 방광 자극 증상이 생길 수 있으며 통증으로 인해 구토와 같은 증상이 동반 될 수 있다. 또한 혈뇨를 볼 수도 있다. 이 모든 증상에 해당되지 않더라도 불안할 경우 비뇨기과에 방문 해 검진을 받아 보는 것을 추천한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