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보는 게 남는 거

[직업상담사2급필기] 내담자중심 상담 로저스 간단정리

728x90

내담자중심 상담은 로저스라는 학자의 상담 경험에서 비롯되었으며 인간중심 상담이라고도 한다.

내담자중심 상담은 성장을 촉진시키고 도와주는 것이 중점이라서 상담이전에 심리진단을 굳이 하지 않는 상담이다. 

▼내담자중심 상담의 중요 포인트 단어▼

  • 비지시적
  • 현상학적인 장
  • 내담자 역량수준
  • 성장
  • 촉진
  • 정보부족
  • 완전히 기능하는

 

▼내담자중심 상담의 중요 부분 설명▼

  • 내담자중심 상담의 대표적 특징? 비지시적 상담, 내담자의 역량 수준 우선적으로 고려
  • 내담자가 불안을 경험하는 이유는? 3가지 자아의 불일치로 불안을 경험
  • 내담자중심 상담의 3가지 자아가 무엇인가? 현실적 자아, 이상적 자아, 타인이 본 자아 
  • 내담자중심 상담에서 상담사가 갖춰야 할 태도는? 무조건적 수용, 일치성, 공감
  • 내담자중심 상담의 현상학적인 장이란? 여기-지금에서 개인의 주관적인 경험을 강조하는 개념
  • 내담자중심 상담의 실현화 경향성이란? 자기를 보존하고 유지하고 향상시키려는 선척적인 성향
  • 내담자중심 상담의 가치조건이란? 긍정적 자기존중을 얻기위해서 그들이 원하는 가치의 기준을 내면화하는 것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