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랜더 (Blender) + 제페토 (zepeto)

[Blender 기초] Delete 살펴보기 (블랜더 삭제 기능)

728x90

▼blender Delete (삭제)▼

blender Delete Vertices

  • blender Delete 단축키 : X, delete
  • 버텍스를 선택 후 Delete - Vertices 선택시 선택된 버텍스 기준으로 삭제 됨 

blender Delete Edges

  • blender Delete 단축키 : X, delete
  • 엣지 선택 후 Delete - Edges 선택시 선택된 엣지 기준으로 삭제 됨

blender Delete Faces

  • blender Delete 단축키 : X, delete
  • 페이스 선택 후 Delete - Faces 선택시 선택된 페이스 기준으로 삭제 됨

blender Delete only Edges & Faces

  • blender Delete 단축키 : X, delete
  • 페이스 또는 엣지 선택 후 Delete - only Edges & Faces 선택시 선택된 페이스, 엣지 기준으로 삭제 됨

 

만약 전체적으로 선택한 후 only edges & faces 선택한다면 전체 다 삭제된다.

그렇다면 이 기능은 왜 있는 걸까? 아래 사진을 확인 해보면 무슨 의미인지 확인 가능하다.

Cube 만든 후 vertex 모드로 전체 선택 후 only edges & faces 선택한다면 버텍스만 남게 된다. 

only edges & faces 사용시엔 꼭 Vertex 모드에서 선택 후 진행 해야 원하는 삭제를 할 수 있다. 

blender Delete only Edges & Faces (Vertex모드로 선택)

blender Delete only faces

  • blender Delete 단축키 : X, delete
  • 페이스 선택 후 Delete - only  Faces 선택시 선택된 페이스 삭제 됨

 

이 또한 페이스 또는 엣지 또는 버택스모드에서 전체를 선택한 후 only Faces 클릭하게 되면 페이스만 삭제되고 엣지와 버택스는 남아 있게 된다. only  Faces 사용은 이전 only edges & faces 삭제 조건보다 쉽게 원하는 삭제를 도출 할 수 있다. 아래 사진을 보면 중간에 엣지가 남아 있는 모습을 볼 수 있다. 

blender Delete only faces (2개 선택시) 
blender Delete Dissolve Vertices

  • blender Delete 단축키 : X, delete
  • 선택된 버텍스 기준으로 그 근처 버텍스에 병합 됨

blender Delete Dissolve Edges

  • blender Delete 단축키 : X, delete
  • 선택된 엣지 기준으로 그 근처 엣지에 병합 됨

blender Delete Dissolve Faces

  • blender Delete 단축키 : X, delete
  • 선택된 페이스 기준으로 그 근처 페이스에 병합 됨

 

이때 하나만 선택하고 디졸브를 할 경우 페이스가 디졸브될 수 없어 그 부분만 삭제 된다. 이말은 그냥 faces를 한 것과 다를 게 없다는 뜻이다. 즉, blender Dissolve Faces를 사용하려면 페이스를 다중으로 선택해야 원하는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blender Delete Limited Dissolve

  • blender Delete 단축키 : X, delete
  • 다중 선택 후 Limited Dissolve 진행시 각도에 해당되는 부분만 병합된다. 

blender Delete Collapse Edges & Faces

  • blender Delete 단축키 : X, delete
  • 선택된 엣지나 페이스 기준으로 중앙 한 점으로 합쳐지는 것 같음.

 

정확히 Collapse Edges & Faces 잘 모르겠다. 잘 사용하지도 않아서 할 말이 없다. 다만 알고 있는 정보는 전체를 선택 후 Collapse Edges & Faces 선택시 점(vertex) 하나만 남게 된다. Zepeto 아이템을 만들 때 vertex 딱 하나부터 필요한 순간이 있다. 이때 object mode에서 도형을 생성하여 하나의 점으로 만들어 사용할 수 있다. 

blender Delete Edge Loops

  • blender Delete 단축키 : X, delete
  • 선택된 선(엣지)에서 가장 가까운 edge 가 있는 쪽으로 병합됨 

blender Delete Edge Loops 사용시 면이 자동적으로 생김

만약 Edge Loops를 사용하는 것이 아닌 따로 따로 그 부분까지 삭제를 할 경우 면이 자동적으로 생성되지 않음으로 면을 채워줘야 한다. 하지만 Edge Loops를 사용하여 진행할 경우 엣지만 다른 엣지로 병합되는 것임으로 face(면)이 그대로 있는 상태가 된다. 

728x90